본문 바로가기
보일러상식/보일러 에러코드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 95 간편 조치방법

by 귀뚤왕자 2022. 4. 28.

오늘은 귀뚜라미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95에 대해서 간단한 조치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보통 보일러를 사용하면서 문제가 생기면 출장비와 수리비를 아끼기 위해서 이 정보, 저 정보 많이들 찾아보시는데요. '보일러 기사가 아닌 블로거의 말'을 믿으시면 큰일 나겠죠. 어디까지나 현장 상황이라는 것이 있으니 본사에서 나오는 매뉴얼을 뒤적여 보고 흉내만 낸 포스팅은 자칫 잘못하다간 안전사고로 이어지게 되므로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귀뚜라미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95 원인

귀뚜라미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95가 온도조절기에 표시되었다.
귀뚜라미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95 간편조치

귀뚜라미에서 정식으로 규정하는 에러코드 95는 난방 누수입니다. 하지만, 말이 난방 누수이지 일반적인 소비자 입장에서는 많이들 생소하실 거라 생각이 드네요. 난방 배관에서 물이 샌다는 말은 알겠는데, 도대체 어디서 어디까지가 난방배관이고,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한 건지 알 길이 없어 막막하실 텐데요.

 

일단 어디에서 새는지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에러코드 95로 표시되는 원리를 먼저 아셔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보일러 설치 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용량이죠. 이 용량에 맞게 설치를 하지 않으면, 물 보충 탱크에서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집은 10평인데 20평대 보일러로 설치해놓으면 당연히 안 되겠죠. 제작 당시 '보일러 물탱크에 어느 정도 물이 빠졌을 경우 에러가 뜨게 끔 제작' 해놨기 때문입니다.

 

위 사항을 알고, 일단 에러코드 95가 표시되셨다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동주택의 경우, 아래층 이웃에게 천장에 물이 새는 곳이 없는지 벽지가 젖은 곳은 없는지 물어봅니다.(누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2. 보일러가 설치된 곳 타일이나 바닥에 물이 흥건한지 확인해봅니다.
  3. 보일러 내부에서 누수되는 곳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보일러 설치된 곳 주변에 세탁기나 수도꼭지가 같이 있다면, 반드시 혼동하지 마시고 걸레로 바닥을 닦아가며 꼼꼼하게 살피셔야 합니다. 오래된 집의 경우에는 이미 방바닥 안에서 배관이 터져버렸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타일 사이사이도 잘 살피셔야 하고요.

이때, 구간별로 잘 나누어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간별 확인방법과 함께 조치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귀뚜라미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95 조치

에러코드 95의 난방 누수는 구간별 확인이 정말 중요합니다. 보일러 문제라면 단순히 탱크를 교체하는 것으로 끝이 나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아래층 천장 누수에 대한 피해보상과 자택 바닥공사를 하셔야 될 수도 있으니까요. 구간별 확인은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보일러 내부 탱크부터 각방 분배기까지가 첫 번째 구간, 분배기에서 난방 배관까지의 두 번째 구간, 마지막으로는 방바닥에 심어져 있는 바닥 속 난방배관이 있습니다.

 

이웃집 천장에 문제가 없다면, 바닥 난방배관은 문제가 없다고 보셔야 되는 게 맞지만 최근에 문제가 생겼다면 진행성으로 '언제라도 천장 누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럼 각 구간별 확인사항을 정리해보고 조치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구간: 보일러 물 보충 탱크~각방 분배기, 보일러실 바닥과 타일 누수 점검(보일러 기사 수리AS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 두 번째 구간: 각방 분배기~난방배관 초입, 각방 분배기 배관 부속과 배관 터짐 점검(분배기를 하나씩 잠가보시고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절대로 모든 밸브를 잠그시지는 마세요. 보일러에 대미지 갑니다.)
  • 세 번째 구간: 방바닥 난방배관, 소비자가 확인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또한, 일반적인 보일러 기사가 누수탐지를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동네 설비집과 난방 배관 업체를 통해 상세 점검을 해보시고 공사를 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청음 탐지기나 누수 탐지기가 필요한 부분)

 

 

 

 

 

 

댓글